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인간 유도 만능 줄기세포에서의 분자 생물학적 이질성을 유발하는 유전적 다양성

인간 유도 만능 줄기세포 이니셔티브(HipSci, The Human Induced Pluripotent Stem Cells Initiative)는 300명의 건강한 개인으로부터 유도된 700개 이상의 인간 유도 만능 줄기세포(human induced pluripotent stem, iPS) 세포주의 생성, 지노타입 분석, 그리고 표현형 분석을 진행해왔었다. 비록 이러한 데이터에 대한 분석은 세포 간의 표현형 차이는 개인 간의 차이로부터 유발되는 것으로 확인되었지만, 저자들은 희귀한 유전적 문제는 재프로그램화 이후에 iPS 세포에서 확인되었으며, 인간 만능 줄기세포의 트랜스크립톰에 변화를 줄 수 있는 일반적인 조절 변이에 대한 지도를 제공하였다. 이번 연구 결과는 복잡한 특징 및 암에 대한 유전학적 연구에 유용하게 이용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