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표지 기사: 혈액 내 암 연관 DNA(ctDNA)를 이용한 암 재발률 분석

이번 주 네이처에서 Charles Swanton과 공동연구원들은 ‘액상 생검(liquid biopsies)’이 비소세포성 폐암 수술 이후의 재발 가능성을 조기에 확인하는데 이용될 수 있다는 사실을 제안하였다. 저자들은 TRACERx 폐암 임상 연구에 참가하느 환자에게서 수술로 제거된 암세포의 진화적 다이나믹스에 대해서 조사하였다. 저자들은 개별적인 암세포가 어떻게 진화하였는지를 보여주는 계통 분류학적 트리를 작성했으며, ctDNA(circulating tumour DNA)를 검출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였다. 저자들은 일반적인 임상 방법에서 확인되기 70일 전에 재발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였으며, 진화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전이 가능성도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서 액상 생검을 암세포 모니터링을 할 수 있는 개인 맞춤형 치료에 응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