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대뇌 해면 기형을 유발하는 장내 미생물 유래 지질 다당체와 혈관 내피 세포 TLR4 신호전달 경로

대뇌 해면 기형(Cerebral cavernous malformations, CCM)은 혈관의 기형을 유발하며, 주로 뇌에 발생하면서 출혈성 뇌졸중 및 마비를 유발한다. 대뇌 해면 기형은 뇌의 혈관 내피 세포에서 MEKK3-KLF2/4 신호전달과 Rho/ROCK 신호전달을 음성적으로 조절하는 복합체의 구성인자에 유발된 기능 상실 돌연변이에 의해서 유발된다. Mark Kahn과 공동연구원들은 뇌의 혈관 내피세포에서 이러한 경로를 활성화시키는 상위 조절인자를 밝혔다. 저자들은 장내 세균에서 유래한 지질 다당체가 혈관 내피 세포에 있는 TLR4의 활성화를 통해서 대뇌 해면 기형을 가속화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저자들은 TLR4 유전자 또는 공동 수용체를 암호화하고 있는 CD14의 다형성이 뇌에서의 높은 대뇌 해면 기형 손상 발현률과 연관되어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서 장내 미생물총과 TLR4가 대뇌 해면 기형의 유발 인자로 중요하며, 잠재적인 치료 타깃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