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가장 오래된 육상 식물 화석 파편

육상 식물 가운데 가장 오래된 것은 약 4억 2천 5백만년 전인 실루리아기(Silurian) 후기에서 발견된다. 하지만 육상 식물이 언제 처음으로 생겨나게 되었는지를 예상하는 것은 매우 힘든 작업이다. 약 4억 7천 5백만년 된 초기 오르도비스기 암석(Ordovician rock)으로부터 육상 식물에서 배출된 가장 오래된 포자 화석이 발견되었지만, 조류(algae)에서 배출되었을 가능성도 완전히 배제하지는 못했었다. 최근 포자 화석은 우산이끼 유사한 육상 식물의 파편으로 보이는 후기 오르도비스기 화석이 발견됨으로써 이 시기가 보다 명확하게 조명 될 수 있게 되었다. 오만(Oman)의 실트(siltstone) 및 사암(sandstone)에서 발견된 식물 파편 화석들은 만일 포자들이 포자낭(sporangia)에서 존재한다면 매우 많은 개체들이 존재했을 것이라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으며, 현재의 우산이끼나 붕어마름(hornwort)에 비해서 훨씬 그 크기가 매우 작았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번 발견을 통해서 식물 화석을 조사하는 연구원들에게 새로운 조사 방식이 제공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