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인산염 스트레스와 식물 면역 반응에 관여하는 식물 뿌리 세균

식물들은 토양 세균의 집락 한 가운데서 살고 있으며, 그 구성 성분도 토양 영양분의 변화에 의해서 바뀔 수도 있다. 따라서, 이로운 토양 세균도 식물과 영양분을 놓고 서로 경쟁할 수도 있다. Jeff Dangl과 공동연구원들은 미생물 군집의 존재 하에서 식물들이 영양분 부족에 대한 면역 반응을 일으킨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저자들은 충분한 인산염이 존재하는 상황에서도, 인산염 스트레스에 반응하는 유전적 네트워크가 국소적인 미생물 집락의 조성에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과측 결과에 대한 메커니즘적인 논리는 인산염 스트레스에 대한 전사 조절인자가 집적적으로 식물 방어막을 억제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번 연구결과를 통해서 식물이 면역 방어보다는 영양분 부족을 우선순위에 둔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