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중추신경계의 유전자 발현 아틀라스

포유류의 중추신경계(central nervous system, CNS)에 존재하는 놀랄만한 종류의 세포와 이들 사이의 복잡한 상호 연결은 신경 회로 및 이들의 발달에 대해 조사하는 일을 매우 어렵게 만든다. 중추신경계의 특정 세포 종류에 대한 전체 지도가 표지 유전자(reporter gene)인 EGFP(enhanced green fluorescent protein)을 포함하고 있는 BAC(Bacterial artificial chromosome)를 개량한 벡터를 가지고 있는 형질 전환 생쥐를 이용한 대규모 유전자 발현 스크리닝을 통해 얻어졌다. 확인된 BAC 벡터를 이용하여 제작된 라이브러리와 여러 가지 형질 전환 생쥐를 이용하여 CNS 부위, 세포 종류, 신경 연결 형태, 그리고 분자적인 프로세스 등에 대해 유전학적으로 접근할 수 있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