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인간 장내 세균에 의한 당분 분해에 관여하는 SusCD 복합체 구조 분석

세균 문 중에서 그람 음성 세균들은 장 내 미생물총에서의 우점종이며, 숙주가 소화시키지 못하는 당류를 분해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프로세스는 세균의 세포 내에서 일어난다. 당분이 SusCD 복합체를 통해서 세균 내부로 이동시키는데, SusD가 기질에 결합하고, SusC는 이를 세균의 외부 세포막으로 이동시키는 역할을 하게 된다. 이러한 두 가지 프로세스가 어떻게 결합되었는지에 대해서는 밝혀져 있지 않았다. 이번 주 네이처에서 Bert van den Berg와 공동연구원들은 기능이 전혀 다른 두 가지 SusCD 복합체의 구조적인 특성을 분석한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다. 저자들은 이번 구조 분석을 통해서 기질이 없는 경우 SusD가 경첩과 같은 원리를 통해서 SusC로부터 떨어지면서 세포 외부에 있는 기질 결합 부위가 노출되게 되는 ‘페달 달린 휴지통(pedal bin)’모델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