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생쥐, 원숭이, 그리고 사람에 이르는 포유류에서의 다능성 세포의 배아기 발달 조절 메커니즘

Mitinori Saitou와 공동연구원들은 원숭이 배아에 대한 단일 세포 염기서열 분석법 및 원숭이의 초기 발달단계와 생쥐에서부터 사람에 이르기까지 얻어진 동일한 연구 결과에 대한 비교 분석을 통해서 포유류 종들 간에 다능성 개체 발생의 특징을 명확히 할 수 있었다. 놀랍게도 원숭이 세포는 낭배기 동안 다능성과 관련된 유전자 발현이 신경 분화에 까지 지속되는 것을 저자들은 확인하였다. 이번 분석을 통해서 주요 종에서 발달 단계 다능성 줄기 세포의 특성에 대한 비교 분석 결과를 얻을 수 있었으며, 사람 다능성 세포가 in vitro에서 가지는 조절 기전에 대한 기초를 확립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