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MHC 클래스 II 수송의 재정리

표지 사진은 T 림프구들이 주위에 모여있는 수지상 세포(dendritic cell)의 모습이다. 이 수지상 세포는 MHC 클래스 II(Class II MHC) 분자에 GFP(green fluorescent protein) 꼬리표가 결합되어 있도록 유전자 조작된 생쥐로부터 얻어졌다. 항원이 침입한 수지상 세포(핵이 푸른색으로 나타나 있음.)가 항원 특이적인 T 림프구(antigen-specific T lymphocyte, 보이지 않음.)와 접촉하게 되면 MHC 클래스 II 분자를 포함하고 있는 리소솜(녹색)을 T 세포 쪽으로 이동시킨다. MHC 클래스 II가 들어있는 몹시 긴 형태의 관 모양(tubular) 리소솜은 미세관이 형성되는 중심으로부터T 세포쪽으로 뻗어 있는 쪽으로 뻗어있는 미세관(적색)에 의해서 인도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