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가스더민 계열 단백질의 세공 형성 활성 및 구조 자체 억제 기능

염증성 반응 형태의 프로그램화된 세포 사멸인 파이롭토시스(Pyroptosis)는 카스파아제(caspase)에 의해서 유도되는 인플라마솜(inflammasome) 단백질 가스더민(gasdermin) D의 절단에 의해서 촉발되는 내인성 면역 반응의 일부분이다. 이번 연구에서는 파이롭토시스에서 가스더민 기능에 의한 분자 메커니즘을 밝히는 연구가 수행되었다. Jingiin Ding 등은 가스더민 D, A, 그리고 A3의 N-말단 도메인이 포유류 세포 및 인공적으로 형질 전환된 세균에서 세포막 세공을 형성함으로써 세포 독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세공은 지름이 약 10-14nm이며, 16개의 대칭성 프로토머(protomers)로 구성되어 있다. 이번 주 네이처에서 Judy Lieberman과 공동연구원들은 카스파아제 11이 가스더민 D를 절단함으로써, 파이롭토시스를 통해서 N-말단 도메인의 결합과 세공 형성에 대한 메커니즘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