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MLL 계열 메틸전이효소의 활성 조절에 대한 구조적 배경 분석

SET 도메인을 포함하고 있는 MLL 계열 단백질은 라이신 4 위의 히스톤 3(H3K4)에 메틸화되며, 전사 조절에서 핵심 역할을 한다. MLL 단백질은 자체적으로는 촉매 활성이 없으며, 다른 3가지 인자인 WDR5, RBBP5, 그리고 ASH2L과 결합을 해야만 완전한 활성을 가진다. Yong Chen과 공동연구원들은 MLL3와 돌연변이 MLL1이 RBBP5, ASH2L, 그리고 기질인 H3 도메인과 결합하거나 또는 단독으로 있는 상태에서 SET 도메인에 대한 결정 구조를 밝혔다. 저자들은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서 WDR5가 효소활성을 자극하는데 직접적으로 관여하는 것은 아니며, 구조적, 생화학적, 그리고 컴퓨터를 이용한 분석을 통해서 모든 히스톤 메틸 전이 효소에 필요할 수 있는 2단계 활성화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