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커버스토리: G. gallus 지놈 염기서열 초안 발표

현재 사육되고 있는 모든 닭들의 조상 격인 적색 정글 야생 닭(red jungle fowl)인 Gallus gallus 지놈 염기서열 초안이 이번 주 네이처에 발표되었다. 이번 연구결과는 염기서열이 밝혀진 최초의 조류 지놈으로써 포유류와 다른 종(선충, 초파리, 어류) 간의 진화 상의 갭을 채워 넣을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조류는 공룡의 후손으로 여겨지기 때문에, 지놈은 과거에 대한 정보를 많이 담고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조류의 지놈에는 기능이 알려지지 않았지만, 인간에 이르기까지 모든 생물들이 가지고 있는 비 암호화 염기서열(non-coding sequence)이 보존되어 있다. 한가지 놀라운 사실은 현재 알려진 후각 수용체 유전자와 유사한 약 200여 개의 유전자가 존재하고 있었다. 이번에 발표된 논문과 함께 현재 사육 되고 있는 닭들과 조상과 비교된 유전자 변이 지도가 발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