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암세포의 전이 장기를 가늠할 수 있는 암 엑소솜 특이 인테그린

암세포는 어떻게 전이할 장기를 선택하는 것일까? David Lyden과 공동연구원들은 암세포에서 유래한 엑소솜이라고 부르는 세포 외부 소낭이 특이적으로 타깃 장기의 세포와 결합하게 됨으로써, 폐, 간, 그리고 뇌와 같은 장기로 전이할 부위를 준비하게 된다는 사실을 밝혔다. 분자 레벨에서 엑소솜 상에서의 인테그린 단백질의 서로 다른 발현이 3가지 장기로의 타깃화를 유도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와 같은 인테그린을 차단하게 되면 타깃 장기가 엑소솜을 흡수하는 것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전이도 감소하게 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엑소솜에서 유래한 인테그린은 특정 환자의 암세포가 어느 장기로 전이할 가능성이 높은지를 예측하는데 이용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