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원시 행성 디스크에서 발견된 행성 구성 요소

우리 태양계에서 형성된 먼지 및 가스 디스크는 젊은 별 주변에서 발견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대부분의 질량은 대기중의 실리케이트 형태로 존재하고 있다. 반면 태양계의 경우에는 결정질 실리케이트가 주요 광물로 존재하고 있다. 행성이 생성되는 동안 어떤 온도 및 화학적인 조건에서 이러한 변형이 유발되는지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명확하지 않다. 가장 최신의 적외선 관측 기술을 통해서 지구형 행성이 형성되고 있는 원시 행성 디스크의 가장 내부 부위에서 방출되는 스팩트럼을 측정할 수 있게 되었다. 성간 구름을 너머서 여전히 빛나고 있는 허빅 Ae/Be 별(Herbig Ae/Be star)의 별 주위 디스크에서 얻어진 스팩트럼은 실리케이트가 지구형 행성이 형성되기 전인 비교적 일찍 결정화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원시 우주의 일부분인 헤성에서도 높은 결정질 실리케이트가 발견되는 것과 일치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