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급성 골수성 백혈병을 억제하는데 관여하는 슈퍼 인헨서 관련 유전자

슈퍼 인헨서는 전사 인자들이 높은 밀도로 결합되어 있는 거대한 인헨서를 얘기한다. 조절자 복합체와 염색질 조절인자는 세포 특성과 질환에 관련된 유전자들의 높은 발현을 유도한다. Matthew Shair와 공동연구원들은 조절자 관련 인산화효소 CDK8에 대한 분자 억제인자가 급성 골수성 백혈병 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슈퍼 인헨서와 연관된 유전자의 발현을 증가시키며, 계통 조절 기능이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인헨서의 발현 증가 작용은 브로모 도메인 BRD4 억제제가 급성 골수성 세포를 억제하지만, 슈퍼 인헨서 연관 유전자도 억제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급성 골수성 세포는 슈퍼 인헨서 관련 유전자 발현과 CDK8 억제와의 정밀한 조절에 달려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