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단백질 스플라이싱에 의한 암 특이 항원 인식

단백질 스플라이싱(protein splicing)은 화학적인 반응에 의해서 사이에 끼어있는 폴리펩타이드가 정확하게 제거되고 전구체 단백질이 다시 재결합되는 반응을 말한 다. 이러한 반응은 식물 및 세균에서 일어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최근 척 추동물에서도 발견됨에 따라, 프로테옴의 크기가 지금까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큰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이번 발견은 C2 세포 독성 T 백혈구에 의해서 인식 되는 신장 암세포 항원을 연구하는 과정에서 얻어졌다. 세포 독성 T 세포는 FGF 5(Fibroblast Growth Factor 5)로부터 단백질 스플라이싱에 의해서 생성된 9 잔기 단백질을 인식한다. 이러한 사실은 인간 면역 시스템이 번역 후 스플라이 싱(post-translational splicing)에 의해서 생성된 펩타이드 서열을 감시한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척추동물에서도 단백질 스플라이싱이 일어난다는 사 실이 밝혀짐으로써 유전적인 정보를 단백질로 전환하는 과정에 존재하는 선택 사 항들이 지금까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다양할 것으로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