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양한 조직에 대한 에피지놈 분석을 통해 밝혀진 새로운 형태의 DNA 메틸화

Joseph Ecker와 공동연구원들은 에피지놈 로드맵 프로젝트(Epigenome Roadmap Project)의 일환으로 4명의 사람에서 얻어진 18개의 서로 다른 조직에 대한 지놈 DN A염기서열과 함께 지놈 전체에 대한 DNA 메틸화 및 트랜스크립톰을 제공하였다. 이러한 데이터에 대한 분석을 통해서 조직들 간에 CG 부위 메틸화가 매우 다르다는 사실을 밝힐 수 있었으며, 이미 예상했던 바와 같이, 조절 인자 부위의 메틸화는 유전자 발현을 억제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다양한 조직에서 얻어진 일부 세포들에게서 CG 부위가 아닌 부위에서 놀랄만큼 많은 메틸화가 발견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