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로봇을 이용한 기능 유전체학 분석

Nature 427, 6971

다양한 과학분야에서 데이터들이 효과적으로 분석되는 것보다도 훨씬 빠르게 만들 어지고 있다. 따라서 과학적인 절차가 자동화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의문은 이 론적인 흥미 그 이상이 된다. King 등은 원리 증명 실험(proof-of-principle)을 통해서 적어도 기능 유전체학 분야에 있어는 로봇 과학자가 실제로 이용 가능하다 는 사실을 보여주었다. 로봇은 인공지능 연구를 통해 얻어진 기술을 바탕으로 제 작되었다. 데이터 분석을 위해서 사실에 근거한 가설을 자동적으로 생성시키며, 가설을 테스트하기 위한 실험을 고안하고 로봇으로 하여금 실험을 수행하도록 하 는 것이 가능하다. 그런 다음 결과를 보고 보충 실험이 필요하다면 실험을 좀더 수행하게 된다. 로봇이 처음으로 수행한 것은 지금까지 효모의 결손 돌연변이와 성장 실험을 통해서 유전자의 기능을 연구하던 일을 대신 수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