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컴파스 자리 X-1 연성계의 X-선 방출 분석

Nature 427, 6971

컴파스 자리(Circinus) X-1은 우리 태양계의 태양 및 중성자 별과 매우 유사한 별들을 포함하고 있는 X-선 방출형 연성계(binary system)이다. 중성자 별의 중력은 상대편 별로부터 물질들을 끌어당겨서 강착 디스크(accretion disk)를 형성하고 있다. 게다가, 컴파스 자리(Circinus) X-1은 보기 드문 형태의 중성자 별로부터 고속의 물질들이 뿜어져 나오는 제트류를 가지고 있는 X-선 연성계이다. 새로운 관측을 통해서 중성자 별에서 방출되는 제트류의 속도가 초 상대주의적이며, AGN(active galactic nuclei)에서 나오는 유출 속도와 비교할만하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이러한 사실은 높은 상대주의적 유출이 AGN을 가동하는 에너지 소스인 블랙홀이 가지는 독특한 특성이 없는 경우에도 가능하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