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Arf 사이클과 세포 신호전달 간의 상관관계

Arf(ADP-ribosylation factor) 단백질은 진핵 세포에서 ER(endoplasmic reticulum)-골지체 시스템에서 세포막 신호전달을 조절하고 있다. GDP가 결합된 불활성화 형태와 GTP가 결합된 활성형 간의 Arf 사이클이 존재하고 있다. 항진균 약물인 브레펠딘 A(brefeldin A)는 GEF(guanine-nucleotide exchange factor)에 결합된 arf GTPase를 포함한 중간 형과 결합하게 된다. Arf GTPase 및 그 점돌연변이 형태에 대한 결정구조 분석을 통해서 Arf 사이클과 세포 내 신호전달에 대한 상관관계가 밝혀졌다. 비활성형 중간체를 안정화 시키는 것은 신호 전달계를 선택적으로 불활성화 시킴으로써 치료 목적에 응용할 수 있으며, Arf 및 G 단백질에 대한 억제 약물 디자인 및 스크리닝 방법 개발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Article, 525쪽].함께 발표된 또 다른 논문에서 Bigay 등은 지질 포장(lipid packaging)의 변화에 따른 세포막 곡률 변화에 의해 유발되는 Arf GTP 가수분해 조절을 포함하여 세포막 수송 소포에 대한 새로운 모델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