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성체 신경 줄기세포에서 발현되는 TLX

성인의 뇌에서도 신경조직이 다시 재생될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성인 신경 줄기 세포가 발견되게 되었다. 이러한 이와 같은 성인 줄기 세포의 특성을 밝히는 것은 줄기 세포의 기능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핵심 요소이다. TLX는 핵단백질 유사 전사 인자로써 배발생 동안에 척추동물의 전뇌(forebrain)에서 발현된다. 원래 ‘고아 핵수용체(orphan nuclear receptor)’로 발견되었으며 그 기능이 알려져 있지 않았던 TLX는 배아 세포 기능 수행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보인다. 성인 뇌 세포로부터 TLX를 발현하는 세포가 분리됨으로써, 이를 증식하여 모든 종류의 신경 세포를 만드는 것이 가능할 것으로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