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시토크롬 b6f 의 3.1Å 해상도 구조분석

Nature 426, 6965

산소를 이용한 광합성에 있어서 원자 구조가 밝혀지지 않았던 마지막 형태인 시토크롬 b6f 의 구조가 X-선 회절실험을 통해서 약 3.1Å의 해상도로 밝혀지게 되었다. 시토크롬 b6f 는 광합성계 I 과 광합성계 II 사이의 전자 전달에 관여하여 광 조건이 다른 상황에서 두 시스템의 활성 균형을 유지하는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시토크롬 b6f 는 또한 전자가 가지고 있는 에너지를 이용하여 엽록체 막을 가로질러 양성자를 이동시킨다. 이번에 밝혀진 구조에 의해서 지금까지 수수께끼 같았던 두 가지 보조 인자(cofactor)인 엽록소 a(chlorophyll a)와 카로틴(carotene)에 대한 비밀이 밝혀지게 되었다. 이번 연구결과는 또한 중심 철 원자가 독특한 방식으로 배위결합을 하고 있다는 사실도 밝혔다. 두 가지 보조 인자와 철 원자의 독특한 배위결합 방식을 통해 시토크롬 b6f 가 전자 전달에서 중요한 중재자 역할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