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미세 유체 시스템을 이용한 세포 분리

콜로이드 부유물이나 생물학 세포를 분리하는 최신 방법은 FACS(fluorescence-activated cell sorting)으로 매우 효과적이면서도 복잡한 기술이다. 이번 호에서는 새로운 미세 유체 시스템을 이용하여 광학 기술만으로도 세포를 분리한 기술이 발표되었으며, 생리학 및 생물의학 실험실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는 장비를 만드는 것이 가능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3차원 광학 격자로 이루어진 프로토 타입(prototype)은 다섯 빔의 간섭 패턴에 의해서 만들어졌다. 이 격자를 통과하는 입자는 크기 또는 굴절률에 의해서 구분된다. 격자에서 입자들 간의 상호작용 세기는 조정할 수 있는 선별 기준을 제공하는 입자의 광학 편극도(optical polarizability)에 의해서 결정된다. 선별 효율은 약 96%에 이르며, 시스템은 ‘랩-온-어-칩’ 기술에 응용 가능할 것으로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