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양한 오믹스 툴을 이용한 동토대, 활성 해빙층, 그리고 열카르스트 습지의 토양 미생물총 분석

다양한 ‘오믹스’ 툴을 생태계 미생물에 적용하려는 시도들을 통해서 지난 10여 년간에 이들의 구성과 생태학에 대한 수 많은 정보들을 얻을 수 있었다. 이번 주 네이처에서 Janet Jansson과 공동연구원들은 멀티-오믹스 어프로치를 통해서 메타지노믹스, 메타트랜스크립토믹스, 그리고 메타프로테오믹스를 통합하였으며, 이를 통해서 알라스카 피트지대의 동토에서의 미생물 유전자 발현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저자들은 이번 결과를 통해서 동토 지대에서 계절적으로 녹는 지역으로의 자연적인 기울기가 생기며, 이를 따라서 미생물 개체 집단도 변화한다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이를 따라서 탈질소화, 질소 환원, 철 환원, 그리고 메탄 산화와 같은 생물 지질 화학적 순환에 대한 변화도 크게 일어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