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약 32억년 전부터 존재했던 몰리브덴-니트로게나아제에 의한 생물학적 질소 고정

대기 중의 질소를 고정하는데 사용되는 니트로게나아제의 진화는 생명체 역사에서 매우 중요한 단계 중에 하나인데, 언제 이 효소가 나타났는가에 대해서는 명확히 밝혀진 바가 없었다. Eva Stueken 등은 해양과 약 32억 년에서 27억 5천만년 사이에 퇴적된 암석에서 질소 방사선 동위원소 비율을 측정하였다. 저자들은 이와 같은 비율이 생물학적 질소 고정과 몰리브덴을 공동 인자로 넣었을 때 설명 가능하다는 사실을 밝혔다.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서 질소 고정이 최소한 32억년 전에 시작되었으며, 해양 몰리브덴이 대규모 산소화 이전에는 희귀했을 것이라는 기존 추정을 뒤집는 결과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