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JSRV 외피 단백질 만으로 유도되는 폐 종양

최초의 복제 포유류인 돌리의 사인으로 유명하기도 한 JSRV(Jaagsiekte Sheep Retrovirus)에 의해서 유발되는 폐 종양은 단 한종의 바이러스 외피 단백질의 발현에 의해서 복제되는 것이 가능하다. 이는 구조적인 레트로바이러스성 종양 유발 단백질의 최초이며 매우 희귀한 사례이다. 놀랍게도, 면역 결핍 생쥐는 바이러스 외피 단백질이 발현되는 것 만으로도 폐 종양이 발생하였다. 면역계는 종양 형성을 차단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왜 JSRV가 인간을 비롯한 대부분의 동물들에게 영향을 주지 않는가를 설명하게 된다. 하지만, 인간의 폐 종양이 JSRV 유사 레트로 바이러스에 의해서 유발될 수도 있다는 사실을 생각할 수 있으며,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서 면역 부전에 있는 사람으로부터 이러한 바이러스를 분리하는 연구에 초점이 맞춰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