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비만과 관련된 BMI 연관 유전자

이번 주 GIANT 컨소시엄에서 게재한 두 편의 연구 논문 중 두 번째 논문에서 Elizabeth Speliotes와 공동연구원들은 일반적으로 비만을 나타내는 지표인 BMI에 대한 대사 칩 메타 분석을 통해서 56개의 새로운 유전자를 포함하여, 97개의 BMI 연관 유전자를 밝힐 수 있었다. 이들 중 대다수의 유전자들은 다른 대사성 표현형질에 엄청난 영향을 주는 유전자들이었다. 97개의 유전자는 BMI 다양성에 2.7%의 영향을 끼쳤으며, 지놈 전체에 대한 분석을 통해서 일반적인 변형은 BMI 다양성에 20% 이상의 영향을 끼친 것으로 확인되었다. 경로 분석을 통해서 시냅스 기능, 글루타민산염 신호전달, 인슐린 분비/작용, 에너지 대사, 지질 생물학, 그리고 지방세포 생성과 같은 비만 감수성에 연관된 중추신경계의 연관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