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SNARE 복합체 리사이클링 머신의 메커니즘 분석

신경 전달물질 방출, 호르몬 방출, 그리고 소낭 이동과 같은 다양한 세포 내 프로세스에서 진화적으로 잘 보존되어 있는 SNARE 단백질은 세포막의 두 가지 세포 내 컴파트먼트와 융합을 유도하는 복합체를 형성한다. 일단 융합이 일어나게 되면, 이들 복합체는 ATP 분해효소에 의해서 NSF와 SNAP 어댑터 단백질로 분리되며, 다음 라운드의 세포막 융합을 위해서 개별적인 SNARE로 리사이클 된다. 이번 연구에서는 단일 입자 전자 냉동 현미경을 이용하여, NSF와 20S 복합체에 대한 서브 나노미터에서 원자 크기 해상도 구조 분석 결과가 발표되었다. 저자들은 전체 길이의 NSF가 ATP 및 ADP에 결합한 상태를 포함하여, 서로 다른 SNARE 복합체를 포함하여 660 킬로달톤 NSF/SNAP/SNARE (20S) 수퍼 복합체에 대한 구조 분석 결과를 발표하였다.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서 이와 같은 필수 분자 기구의 내부 작용 기전을 최상의 해상도로 밝힐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