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광학적 주기성을 가진 퀘이사에서 초거대 블랙홀 쌍성계 존재 가능성

인접한 초거대 블랙홀 쌍성계는 은하계 병합 연구에 가치가 있을 뿐만 아니라, 펄사 타이밍 어레이에 대한 나노헤르츠-주파수 중력파의 주요한 기원이 되고 있다. 수년 간 반복적으로 넓은 영역을 커버하는 스카이 서베이를 이용하여, 이러한 희귀 천체와 관련된 독특한 주기적 신호를 전체적으로 검색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다. Matthew Graham 등은 카탈리나 실시간 일시적 조사로부터 얻어진 두 개의 초거대 블랙홀 쌍성계 후보를 검색한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다. 퀘이사 PG1302-102는 관찰 주기로 1,884-88일에 해당하는 강력하고 부드러운 주기적 신호를 발생한다. 가장 그럴듯한 메커니즘을 통해서 서브 파섹 거리에 떨어져 있는 초거대 블랙홀의 쌍성계 시스템을 포함하고 있는 이러한 시스템을 설명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