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감수분열 특이적인 동원체 기능을 조절하는 MEIKIN 단백질

생식세포를 만드는 감수분열 초기에는 자매 동원체가 동일한 방추사 극으로부터 유래한 미세소관에 의해서 포획되어 자매 염색분체가 동일한 딸 세포로 분리될 수 있다. Yoshinori Watanabe와 공동연구원들은 MEIKIN이 오랫동안 찾아왔던 감수분열 특이적인 동원체 인자이며, 단일 지향성을 가지고 있고, 초기 대사 분열 및 생쥐 생식 세포가 최초로 감수 분열을 하는 동안에 딸 염색질 결합을 보호하게 된다. 이 단백질은 인산화 효소 PLK1을 동원체로 불러들여 기능을 하게 된다. 지금까지 효모 단백질인 Spo13과 Moa1이 밝혀졌으며, 이들이 MEIKIN과 동일한 기능을 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저자들은 이들 단백질이 감수분열 특이적인 동원체 인자인 ‘Meikin’의 기능을 정확히 예측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