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전사 조절인자들 간의 상호작용 보전을 통한 식물 줄기 세포 기능 유지 및 조절

식물 육상부 조직과 뿌리의 배아기 이후 발달은 어린 싹과 근단 분열조직의 줄기세포에 의해서 결정된다. 전사인자인 WUSCHEL (WUS)과 연관된 WOX 단백질은 식물계 전체에서 모든 분열 조직에 있는 줄기세포를 유지하고 특이적으로 만드는데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HAIRY MERISTEM (HAM) 계열 전사 인자는 특정 식물에서 새싹의 줄기세포 기능을 유지하는데 기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 주 네이처에 발표된 연구 논문에서는 WOX와 HAM 계열 단백질이 Arabidopsis에서 모든 종류의 줄기세포를 생성하는데 관여하며, WUS와 HAM이 in vivo에서 동일한 타깃을 공유한다는 사실이 게재되었다. WOX와 HAM 계열 단백질의 결합된 발현 패턴 차이는 다양한 줄기세포 니치의 위치를 형성하는 것을 결정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서 전사 조절인자의 협력이 공통된 조절 경로를 가지고 있으며, 식물에서의 줄기 세포 진화에 관여하는 기초적인 메커니즘이라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