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수소 생성에 관여하는 혐기성 미토콘드리아, 하이드로게노솜

Nature 434, 7029

하이드로게노솜(hydrogenosome)은 혐기성 원생동물 및 곰팡이에서 발견되는 단순 세포 기관이다. 하이드로게노솜은 이중벽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ATP와 수소를 생성하기 때문에, 미토콘드리아의 혐기성 유도체로 여겨져 왔다. 또 다른 시각을 통해서 미토콘드리아와 하이드로게노솜이 통성혐기성 세균으로부터 생겨났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새로운 하이드로게노솜이 바퀴벌레의 내장에 서식하는 섬모충인 Nyctotherus ovalis에서 발견되었으며, 하이드로게노솜이 호기성 미토콘드리아에서 분화했다는 사실을 말해주었다. 이러한 ‘잃어버린 고리’는 하이드로게노솜에만 해당하지만, 하이드로게노솜도 미토콘드리아와 마찬가지로 자체적인 지놈을 포함하고 있었다. 이는 또한 호기성 세포가 가지고 있는 전자 전달계의 잔유물인 것으로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