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방광암 세포의 화학 약물 내성을 경감시키는 PGE2 중화 항체

최근 연구 결과들을 통해서 암 줄기세포(Cancer stem cells, CSC)가 화학요법으로부터 생존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이 밝혀진 바 있다. Antonina Kurtova와 공동연구원들은 암 줄기세포가 손상된 조직으로 이동한 줄기세포와 유사하게, 화학요법에 의해 유발된 손상에 반응하여 활발하게 증식할 수 있다는 사실을 실험적으로 증명하였다. 저자들은 암환자에서 유래한 세포를 가지고 있는 생쥐 방광암 모델에서 일련의 화학 요법을 거치는 과정에서 줄기세포와 유사한 CK14+ 세포가 증가하며, 화학 요법 사이에서 암 조직 내에 자리잡는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현상은 사멸되는 종양 세포에서 분비된 PGE2(Prostaglandin E2)에 의해서 유도되었으며, PGE2 에 의한 손상 조직 재생과 매우 유사하였다. PGE2 중화 항체를 같이 사용할 경우 화학요법 저항성이 감소하였으며, 이는 방광암에 대한 항암 치료법 개발에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