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제 3기 촉진 복합체의 분자 구성 및 메커니즘

제 3기 촉진 복합체/사이클로솜(Anaphase-promoting complex/cyclosome, APC/C)은 거대한 E3 리가아제로서, 세포 주기 조절 단백질에 대한 유비쿼틴 의존성 단백질 분해를 통해서 복제 및 세포 분열과 같은 다양한 현상을 조절한다. 이번 주 네이처에서는 David Barford와 공동연구원들이 동결 전자 현미경을 이용하여 사람 APC/C가 공동 활성인자 CDH1 및 기질인 HSL1과 복합체를 구성한 형태를 7.4Å의 해상도로 분석한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다. 이번에 밝혀진 구조 정보를 통해서 20 APC/C 서브유닛의 위치 및 구조를 밝힐 수 있었으며, CDH1이 APC/C 유비쿼틴화를 어떻게 촉진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