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초파리 트랜스크립톰의 다양성 및 다이나믹스

비록 동물 내 모든 세포들이 동일한 유전자를 공유하고 있지만, 전사되는 트랜스크립톰은 서로 다른 세포와 조직에 따라서 엄청난 차이를 보인다. ModENCODE 컨소시엄에서 발표한 이번 연구 논문에서는 배양된 세포주들에서 이러한 차이를 조사하였으며, Drosophila melanogaster에서 이러한 트랜스크립톰이 얼마나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각 기관별로 나누어 조사하였다. 예를 들어, 신경 특이적인 유전자 가운데 극히 일부는 수천 개의 메신저 RNA 전사체를 암호화 하고 있으며, 그 각각은 개별적으로 다른 프로모터와 RNA 스플라이싱을 이용하고 있다. 또한, 생식선의 경우 지금까지 알려져 있지 않은 수백 가지의 암호화 유전자와 비암호화 RNA를 발현하며, 이들 중 일부는 단백질 암호화 유전자의 안티센스이며, 짧은 조절 RNA를 발현한다. 이번 연구를 통해서 초파리의 트랜스크립톰이 지금까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복잡하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