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남극 서쪽 지역 빙하 아래에 존재하는 호수에 서식하는 미생물들에 대한 정보 분석

남극의 빙하 아래 호수에 미생물이 존재하는지에 대해서는 많은 논란의 대상이 되어 왔으며, 1차 결과는 드릴링에 의한 오염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결과의 신뢰성이 문제가 되었었다. 인공위성 조사를 통해서 10여 년 전에 발견된 Whillans 호수는 남극 서부 지역의 WIS (Whillans Ice Stream)의 800미터 아래에 존재하고 있는데, 엄청난 빙하 아래 배수시스템 형성과 관련하여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 남극 빙하 아래 호수의 물을 직접 채취하고 분석한 첫 번째 연구는 WISSARD 드릴링 프로그램에 의해서 얻어진 침전물에 대한 직접적인 분석을 통해서 Whillans 호수의 물에 적어도 3,900 종 이상의 세균 및 고세균이 존재하고 있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이들 중에서 하나는 질소 산화에 관여하는 베타프로토박테리아인 Candidatus Ntrotoga arctica와 매우 유사하였으며, 약 13%의 유전자 염기서열 결과와 일치하였다. 호수의 물에는 대사적으로 활성 상태에 있는 다양한 미생물이 존재하고 있었으며, 이들 중 상당수는 녹은 얼음물, 바위 그리고 얼음 아래의 침전물에서 영양분을 얻는 것으로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