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암세포의 성장과 생존에 관여하는 세포 포면 당질 피질

세포 표면을 덮고 있는 당 단백질/다당류 층인 세포 당질 피질의 조성은 조직 분화 및 질병과 같은 프로세스들을 통해서 특성이 변화하게 된다. Valerie Weaver와 공동연구원들은 암세포에서의 당질 피질의 변화가 암 세포의 표현형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저자들은 부피가 큰 당질 피질이 전이성 암세포의 특징이며, 커다란 당 단백질을 만들게 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커다란 당질 피질은 인테그린이라는 당단백질의 부착성 분자를 물리적으로 가두게 되는데, 그 결과 세포 생존과 증식에 좋은 쪽으로 신호 전달 방식이 변화하게 된다. 임상 연구를 통해서 큰 당질 피질은 악성 유방암을 가진 환자의 전이성 암 세포에서 많이 발현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서 당질 피질과 그 분자 구성은 세포막 투과 수용체 신호전달을 정상화할 수 있는 항암제 개발을 위해서 흥미로운 타깃이 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