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포유류 촉각 수용체 역할을 하는 표피 내 머켈 세포

머켈 세포(Kerkel cell)는 머켈 랑비에 세포(Merkel-Ranvier cell)로도 알려져 있으며, 척추동물의 표피에서 관찰된다. 이 세포들은 비 뉴런성 세포이지만, 주변 세포들과 시냅스와 유사한 접촉을 하고 있다. 이들이 접촉 감각과 관련되어 있을 것으로 제안되어 왔지만, 이를 증명하는 것은 매우 어려웠으며, 많은 논란의 대상이 되어 왔었다. 이번 주 네이처에 발표된 두 편의 연구 논문을 통해서 머켈 세포가 접촉 감각을 인지하는데 있어서 필수적인 자발적 기계 감각 센서라는 증거가 확보되었다. 머켈 세포는 기계 감각 채널인 Piezo2를 발현하며, 이를 통해서 감각 신경의 반응을 촉감으로 전달할 수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표피 세포가 신경 세포에 의해 펄럭거림, 늘림, 그리고 압력과 같은 감각적 차이를 느낄 수 있도록 해준다는 사실을 제안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