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살이 있는 동물에서 골수 내 산소 농도에 대한 직접 측정 결과

저산소 상태(Low oxygen tension, hypoxia)는 휴지기에 있는 다양한 줄기세포를 유지하는 니치 특성을 손상시키는 것으로 생각되어 왔었다. 하지만, 골수와 같은 부위에서의 지역적인 산소 농도를 직접적으로 측정한 경우는 없었다. Charles Lin과 공동연구원들은 2광자 현미경을 기반으로 한 방법을 통해서, 산소의 절대 농도를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저자들은 이러한 방법을 이용하여 골수의 혈관 밀도는 매우 높지만, 전체적인 산소 농도는 상당히 낮으며, 혈관 종류 및 위치에 따라서 절다 산도 농도가 달라진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예를 들어, 골내막 부위는 산소 농도가 낮지 않았다. 방사선 치료 또는 화학 요법 이후에 골수의 산소 농도는 증가하였으며, 이식된 조혈모 세포들은 호밍(homing)을 위해 산소가 낮을 곳을 찾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