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나비의 모방 현상에 관여하는 슈퍼 유전자 역할을 하는 doublesex 유전자

어떤 나비 종에서는 한쪽 성별, 일반적으로는 암컷이 독성 종의 날개 패턴을 모방한다. 1960년대에 이러한 현상이 ‘슈퍼 유전자’의 조절을 받는 것으로 제안됐었다. 좀더 최근에는 이러한 슈퍼 유전자가 서로 밀접한 연관성을 가진 유전자들의 클러스터이며, 각각이 서로 다른 날개 패턴 모방에 영향을 준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최근 marcus Kronforst와 공동연구원들은 전형적인 슈퍼 유전자 모방을 하는 제비꼬리 나비 Papilio polytes의 슈퍼 유전자가 실제로는 단일 유전자라는 놀라운 사실을 밝힌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다. 또 다른 놀라운 사실은 이 유전자가 성별을 결정하는데 관여하는 것으로 이미 잘 알려져 있던 doublesex 유전자의 구성 요소인 것으로 확인되었다는 사실이다. 유전자 발현과 DNA 염기서열 변이 데이터를 통해서 이소폼 발현 차이와 단백질 염기서열 진화 또한 doublesex 모방 유전자 사이의 차이에 영향을 줬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P. polytes 모방 슈퍼유전자는 기존 가설이 융합된 것으로써, 단일 유전자 조절을 받지만, 다중 기능성 돌연변이가 돕고 있는 형태를 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