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말라리아 기생충에서 생식모세포 발달에 중요한 전사 스위치인 AP2-G

Nature 507, 7491

말라리아 기생충이 모기에 의해서 옮겨지기 위해서는, 생식모세포(gametocyte)를 생성해야만 한다.생식 모세포 발달과 관련되어 있는 분자생물학적인 메커니즘에 대해서는 현재까지 명확히 밝혀진 바가 없었다. 두 편의 서로 보완적인 연구 논문을 통해서 포자충의 전사 인자 가운데 일종인 AP2 맴버인 AP2-G가 관여한다는 사실을 보여주었다. AP2-G는 초기 생식모세포 유전자의 전사 과정을 촉진함으로써 말라리아 기생충의 성적 발달에서 핵심 조절인자 역할을 하는 전사인자이다. Abhinav Sinha 등은 설치류 말라리아 종인 Plasmodium berghei 를 이용하였으며, Bjorn Kafsack 등은 인간 말라리아 종인 P. falciparum을 이용하였다. 인간 말라리아에서 밝혀진 AP2-G 활성은 생식모세포 형성을 억제하는 새로운 약물 개발 가능성을 보여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