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종양 미세 환경을 대상으로 하는 면역치료제 타깃 발굴

면역 치료는 암 연구에 있어서 중요한 분야이며, 최근 연구를 통해서 T 세포 표면의 억제성 수용체를 타깃으로 하는 것이 말기 암 환자에게 임상적인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는 사실을 밝힐 수 있었다. 이러한 분야의 주요 문제점은 잠재적으로 우수한 타깃을 찾는 것이었다. Kai Wucherpfennig와 공동연구원들은 in vivo에서 확인한 치료 타깃이 암을 가지고 있는 생쥐 모델에서 암에 침투하는 CD8 T세포의 작용을 변화시키는 유전자를 스크리닝 한 shRNA (short hairpin RNA)를 이용한 스크리닝을 통해 실제로 유용할 것이라는 사실을 제시할 수 있었다. 저자들은 T세포 내에 있는 조절성 인산가수분해효소인 Ppp2r2d가 타깃이며, Ppp2r2d를 침묵화시킨 T세포는 암 조직 내에서 상당히 많은 양을 축적되며,암의 성장을 상당히 지연시키는 것으로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