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재조합 프로-레실린의 특성 분석

신축성을 지닌 단백질인 레실린(resilin)은 메뚜기와 잠자리의 비행 시스템에 대한 연구를 하던 중인 40년 전에 발견되었다. 이 단백질은 대부분의 곤충들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반복 작업, 즉 벼룩의 뜀뛰기와 매미의 울음과 같은 작업을 하는데 이용된다. 레실린은 전구체인 프로-레실린(pro-resilin)이 서로 교차 결합하여 형성된 것이다. 프로-레실린의 신축성 부위가 대장균에서 대량 발현되어 순수하게 분리되었다. 재조합 프로-레실린은 광화학 반응을 통해서 고무와 같은 물질로 교차 결합되며, 천연 레실린과 유사한 특성을 지니게 된다. 합성 물질은 특정 형태로 주형을 만들게 되며, 탄성력이 고무보다 뛰어나기 때문에 산업 분야나 생화학적인 응용분야에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