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표지 기사: 포유류 미토콘드리아 리보솜의 큰 단위체의 3차원 구조 분석

Nature 505, 7484

이번 주 네이처에 게재된 초록들에서 Basil Greber와 Keith Haring은 포유류 미토콘드리아 리보솜의 큰 단위체 단백질 및 RNA 구성 요소들이 가지는 복잡한 접힘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호기성 호흡을 통해서 진핵 세포에 에너지를 공급하는 미토콘드리아는 원핵세포에서 유래하였으며, 몇 가지 RNA 분자만을 암호화하고 있는 매우 작은 크기의 지놈과 제한된 수의 미토콘드리아 단백질을 가지고 있다. 포유류 세포의 미토콘드리아 리보솜, 또는 미토리보솜은 호흡 중쇄에 관련된 세포막 단백질 발현에 특화되어 있다. Nenad Ban과 공동연구원들은 냉동 전자 현미경을 이용하여 큰 39S 미토리보솜 단위체의 3차원구조를 4.9Å의 해상도로 밝히는데 성공하였다. 저자들은 미토콘드리아 지놈에 암호화된 소수성이 매우 높은 단백질의 번역을 돕는 것으로 생각되는 리보솜에서의 변화를 이해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였다. 표지사진: Basil Greber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