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블랙홀을 동반하고 있는 Be형 항성

쌍성계 진화 모델에서는 특수한 수소 방출선을 특징적으로 보여주는 청색 비정형 젊은 변광성인 빠르게 회전하는 ‘B-방출’ 또는 ‘Be’ 항성의 적도선상 외피로부터 강착되는 블랙홀이 존재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 Be X-선 쌍성계에서 발견되는 컴팩트 동반별의 대부분은 중성자 별인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이중 일부는 준왜성을 포함하고 있지만, 지금까지 블랙홀을 가지고 있는 경우는 없었다. 이러한 기존 생각은 Be 항성 MWC 656에 대한 동반별 주변의 강착 디스크의 스펙트럼에서 He II 4, 686Å 광학 방출을 발견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다른 정보들과 함께 블랙홀이 태양 질량의 3.8에서 6.9 배에 해당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