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원핵 세포의 세포막을 통한 소포에 의한 정보전달 메커니즘

세균은 복잡한 이종 세포간 신호전달 시스템(정족수 감지)에 의해서 다양한 군집 생활을 하게 되지만, 군집 활동을 중재하는 정족수 감지(quorum sensing)는 불완전하게 이해되어 있었다. 병원균인 Pseudomonas aeruginosa를 이용한 실험을 통해서 중요한 세포간 신호들이 세포 외부 소포(outer membrane vesicle) 형태로 포장되며, 이러한 소포들은 정보 교환과 그룹 행동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흥미롭게도, 신호전달 분자는 이러한 소포로 포장되는 신호를 전달한다는 사실이었다. 소포에 의한 신호 전달은 진핵 세포에서는 매우 흔하지만, 원핵 세포에서 세포막 소포에 의한 정보 교환은 이번 연구 결과에서 처음으로 밝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