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ClpP 활성화를 통한 단백질 분해효소 활성화 및 이를 통한 만성 바이오필름 감염 제거

현재 사용되고 있는 항생제가 미래의 감염을 방지할 수 있는지에 대한 생각은 약물에 대한 세균 반응의 이중적 특성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일부 세균들은 유전적인 내성을 가지지만, 다른 세균들은 항생제의 타깃이 되는 효소가 불활성화 상태가 되는 포자로 알려진 휴지 상태의 세포를 형성함으로써 항생제가 존재하고 있는 상황에서도 살아남게 된다. Kim Lewis와 공동연구원들은 에너지 소비가 제한되어 있는 이러한 세포 내에 있는 타깃을 교란시킴으로써 포자를 사멸시킬 수 있는 화합물을 조사해 왔었다. 저자들은 아실뎁시펩타이드(acyldepsipeptide) 항생제 ADEP4가 ClpP 단백질 분해효소를 활성화시킴으로써, 세포의 단백질 분해 기전을 작동시켜, 내성 세포 내부 단백질의 분해가 유도되어 사멸하도록 만든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이와 같은 중요한 연구 결과는 ADEP4와 기존의 항생제를 조합하여 처리함으로써 만성 감염을 치료할 수 있는 새로운 전략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