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커버스토리: 세균의 Na+/Cl- 의존형 트랜스포터 결정구조

Nature 437, 7056

나트륨(sodium)과 염화물(chloride) 의존형 신경전달물질 트랜스포터(neurotransmitter transporter)와 관련된 박테리아 단백질의 결정 구조가 확인되었다. 이러한 트랜스포터는 뇌 속에서 전기화학적 기울기(electrochemical gradient)를 이용하여 세로토닌, 도파민, GABA(gamma-amino butyric acid), 그리고 글리신(glycine)과 같은 신경전달물질을 시냅스로부터 신속하게 흡수하여 신경전달 현상을 종결시키는 역할을 한다. 초고온세균(hyperthermophile)인 Aquifex aeolicus가 가지고 있는 동족체(homologue)는 세포막을 가로질러 류신(leucine)을 전달한다. 나트륨 이온과 류신에 대한 결합 부위, 그리고 이 두 부위를 가로질러 열리는 ‘게이트’에 대한 구조가 밝혀졌다. 이 구조에 대한 정보를 통해서 약물 디자인에 있어서 중요한 사항들을 알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트랜스포터는 항우울증 약물과 마약의 타깃으로 작용하며, 트랜스포터의 기능장애는 파킨슨 병과 간질과 같은 신경질환과 관련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