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세포 내 침입 병원균에 대한 내성을 나타내는 유비쿼틴 리가아제 파킨

유비쿼틴 리가아제인 파킨(parkin) 단백질은 손상된 미토콘드리아를 제거하는데 관여하는 자가식작용의 하나인 미토파아지 작용과 유비쿼틴화에 필요한 단백질이다. 이번 주 네이처에 발표된 연구에서는 파킨이 선천적인 면역 방어 기전에 관여하고 있으며, Mycobacterium tuberculosis를 포함하고 있는 파고솜에 유비쿼틴 사슬을 이용하여 표지하고, 세포 내 병원균을 처리하는 자가식작용인 제노파지의 타깃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번 연구에서는 파킨이 내생적인 미토콘드리아의 품질 관리를 위한 일반적인 세포 프로그램을 조절하며, 위해한 병원균을 제거하는 과정이 세균으로부터 유래한 공생체로부터 미토콘드리아가 유래하였다는 진화적 추측에도 흥미로운 결과를 제시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