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3차원 뇌 유사 배양 시스템을 이용한 인간 뇌 발달 및 소두증 모델 구축

유전적으로 변형된 생쥐는 다양한 인간 질환 연구에 사용되고 있지만, 인간의 뇌가 설치류에 비해서 훨씬 더 복잡하기 때문에 뇌 발달과 관련된 질환에는 적용이 매우 제한적이었다. Juergen Knoblich와 공동연구원들은 설치류 유전자 변형 모델 대신에 인간 다능성 줄기세포를 이용한 3차원 유사기관 배양 시스템을 이용하여 인간 뇌 발달의 여러 가지 상태를 구현할 수 있었다. 저자들이 개발한 시스템은 신경 서브타입의 일시적 발달을 모방할 수 있었으며, 조직의 구성이 층을 이룰 수 있었다. 개념 증명을 위한 실험에서는 환자에게서 얻어진 다능성 줄기세포를 이용하여 소두증 모델을 구현하고, 지금까지 설치류 모델에서는 확인하지 못했던 신경 분화 이상을 설명할 수 있었다. [Article, 373쪽]